DONGIL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리빙센스 >> 고객센터 >> HOME
 


같은 색이라도 어떤 색과 함께 사용하느냐, 어떤 비율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른 느낌을 줄 수 있다.

⑴ 하나의 색상만을 사용하는 단색조 방법은 채도, 질감, 패턴, 마감재의 차이로만 변화를 준다.
⑵ 조화의 방법은 색상환에서 인접한 색상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지배적인 분위기를 가라앉히는데 사용한다.
⑶ 대조의 방법은 강렬한 색상을 이용해 대담하고 박진감 있고, 드라마틱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⑷ 주황, 빨강 등 따뜻한 색 계통의 색은 팽창하고 진출하는 느낌의 색상. 심리적으로 느슨함과 여유를 준다.
⑸ 청록이나 파랑 등 찬색 계통의 색은 수축하고 후퇴하는 느낌의 색상. 심리적으로 긴장감을 조성한다.


색채와 계절감

⑴ 봄 이 미 지 : 연두색, 초록색, 핑크색
⑵ 여름 이미지 : 무채색, 순백색, 파란색, 물색, 엷은 청록색, 보라색
⑶ 가을 이미지 : 갈색, 보라, 짙은 베이지색
⑷ 겨울 이미지 : 검정색, 회색, 초콜릿색

색채와 촉감

⑴ 광택감 : 밝은 톤의 색상
⑵ 윤택감 : 깊은 톤의 색상
⑶ 경질감 : 은회색, 회색
⑷ 거친감 : 진회색, 회색 톤의 색상
⑸ 유연감 : 따뜻하고 가벼운 톤의 색상

실내 색채 계획의 일반

⑴ 위(천장)에서부터 아래(바닥)로 향하여 명도를 낮추어야 안정감이 생긴다.
⑵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이 인접할 때, 어두운 부분은 더욱 어둡게 하고, 밝은 부분은 더욱 밝게 해주면 입체감과 볼륨감이 생긴다.
⑶ 밝은 물건은 어두운 배경에, 어두운 물건은 밝은 배경에 배치하면 더욱 돋보인다.
⑷ 회색은 흰색 배경에서는 더 어둡게, 검정 배경에서는 더 밝게 보여진다.
⑸ 넓은 공간은 전체적으로 저채도, 좁은 공간은 고채도가 좋다.
⑹ 흰색 배경일 때, 밝은 색은 색조가 감소하며, 어두운 색은 색조가 증가한다.
⑺ 검정 배경일 때, 밝은 색은 색조가 증가하며, 어두운 색은 색조가 감소한다.
⑻ 문이나 창, 커튼 등 움직이는 면은 눈에 잘 띄는 색이 좋다.
⑼ 밝은 한색(후퇴색)으로 마감한 실내는 더 넓어 보인다.
⑽ 짙은 난색(진출색)으로 마감한 실내는 더 좁게 보인다.
⑾ 단색으로 마감한 실내는 무미건조해지기 쉽다.
⑿ 목욕실, 화장실, 세면실 등 작은 실내는 저채도를 사용하면 넓게 느껴진다.
⒀ 천장이 높은 실내나 큰 실내 공간은 연한 난색으로 배색한다.
⒁ 공간이 넓을 수록 더 밝거나 중성색을 사용한다.
⒂ 창이 있는 면에는 고명도 색상을 사용한다.

색채조절상의 고려 사항

⑴ 실별 용도에 따른 색채 선택 : 주택의 여러 방들 중에는 매우 활동적인 공간과 아늑하고정적인 공간이 있기 마련이다. 또한 거실이나 식당처럼 가족 전원이 모이는 곳과 침실, 서재 등의 개인적인 프라이버시(Privacy)가 보장되어야 하는 방도 있다.
전통적인 한식주거와 같이 방마다의 독립성이 유지되지 못하고, 사용방법도 분명치 못했던 시대에는 별 문제가 되지 못했으나, 요즘처럼 각 방의 성격이 분명해지면 각 방에 따른 색채 계획이 필요하게 된다.
⑵ 실별 상호간의 조화 고려 : 하나 하나의 방이 제아무리 아름답게 되어 있더라도 주거 전체로서의 색채조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상한 것이 되고 만다.
한 실내에서의 색채가 아름답게 조화되고 있는 것처럼 개성을 가진 각 실이 상호간에 아름답게 조화됨으로써 전체적인 색채 조절이 이뤄진다고 생각된다.
바닥에서 바닥에로의 연결, 벽에서 벽, 벽과 문, 문과 가구와의 조화로 아름다운 하모니가 창출되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⑶ 실내 조도를 고려한 색채 계획 : 방의 밝기나 조명의 상위에서 같은 색채가 전혀 다르게 보이는 수가 있다. 남향의 밝은 방에서는 안정된 색조가 좋으나, 북향의 어두운 방에서는 다소 따뜻한 느낌을 주는 색채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또한 형광등이냐, 백열등이냐에 따라 나타나는 색채의 느낌은 전혀 다름으로 주의가 필요.
⑷ 마감재의 자연색조 고려 : 너무 인공적인 색채 속에서는 곧 실증이 나고 지루함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마감재가 갖고 있는 자연스러운 소재성을 충실히 살려 친근감 있는 색상을 나타냄이 필요하다. 다만 재료에 따라서는 같은 색의 것이라도 느낌이 다를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⑸ 색 면의 크기에 따른 색채선정 색을 결정할 때 개개는 작은 색 견본(Color Sample)으로 대신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때 큰 면에 칠해지거나 확대됨을 감안해야 한다. 색채란 면적이 커지면 진한 색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벽이나 천장 등은 색 견본(Color Sample)보다 다소 엷은 색으로 선택하는 편이 무난하다.
⑹ 계절에 따른 색채 고려 : 방의 색채를 계절에 따라 변화시키면 아름다운 것이 된다.
커튼이나 깔개를 바꿔보는 것도 좋으며, 벽지를 새로 도배하거나 다시 Painting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이것이 다소 거추장스러우면 의자의 쿠션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방의 분위기는 일신된다.
⑺ 주조색의 결정과 색 수의 제한 : 작은 방에서 여러 색을 쓰면 더 작은 방으로 보이게 된다. 한색이든 난색이든 주가 되는 색을 결정하여 그 농담으로 배색하고, 액센트가 되는 곳에 반대색을 사용하게 되면 비교적 무난한 배색이 된다.


 

 
DONGIL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